결혼 전 연인끼리 상의하면 좋은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은 우리 인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남녀가 만나서 하나의 가정을 이루는 인생에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자 가장 큰 일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혼을 결정하고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정신없이 시간이 지나 어느새 결혼식장에 서있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전에 결혼할 배우자와 미리 상의하고 이야기하여 결혼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애 때 아무리 좋고 마음이 맞는 상대라 할지라도 결혼 생활은 같이 돕고 서로를 이해하는 노력이 없으면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결혼 전 결혼 상대와 꼭 이야기하여야 할 것 9가지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 혹은 대출이나 빚이 얼마인지 재정상황을 솔직하게 공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리 오픈한 커플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상태라면 서로의 소득이나 저축금액 그리고 매월 지출되는 비용 등을 정직하게 털어놓고 결혼 생활에서 어떻게 가정의 재정을 운영할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 재정 상황 공개를 하였다면 이후 수입이나 지출 부분을 누가 관리할 지를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따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비는 얼마 정도로 할 것인지 그 외 기타 비용이나 저축 혹은 대출 상환이나 이자 부분을 어떻게 관리하고 어떻게 사용할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 관련 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조금 껄끄러울 수 있겠지만 가정에서 가장 쉽게 분란이나 균열이 가는 경우가 대부분 돈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돈 관리 부분을 사전에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자신의 현재 하는 일에 플러스로 둘 사이에 가정에서 생기는 일이 추가됩니다. 또한 아이들 가질 계획이 있다면 자녀계획을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발생하는 가사 일을 분담을 어떻게 할지 혹은 퇴직이나 맞벌이 등을 사전에 정하여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에 가사를 정해 놓으면 신혼 초 발생하는 가사 업무로 인한 서로 간의 눈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이런 일을 정하지 않는다면 이후 한쪽에서 가사 부담으로 인하여 분란의 씨앗이 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기 어려운 소재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서로 어떤 주기로 하고 싶은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의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한쪽에 부담이 되거나 혹은 한쪽에서 불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기를 원하는지 혹은 딩크를 원한다면 피임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서로 간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리 오래동안 만나온 사이라고 하여도 서로 집안간의 왕래가 없고 자주 만나지 못한 상태라면 상대방의 가족의 문화를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부모님이나 가족의 성격이나 스타일이 어떤지를 미리 이야기하여 알아두도록 하며 어릴 적 가정환경이나 가족 분위기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종교가 어떤 하며 종교가 있다면 어느 정도 독실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사를 지내는 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미리 알고 겪는 것과 알지 못한 상태에서 겪는 것은 매우 차이가 심합니다.
결혼 후 '이것만은 절대 하고 싶지 않다' 혹은 '절대 하지 말아 주었으면 좋겠다' 등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싫어하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다면 인식하고 있을 수 있지만 결혼 후 갑자기 '이건 하지 말아 줘', '이런 건 좀 안 하면 안 돼?'라고 이야기한다면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모두 감정과 감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상황이 상대방과 같은 감정이기 힘듭니다. 특히 어렵거나 슬픈 일이 생기는 경우 개인별로 느끼는 감정이나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위로하고 어떤 식으로 해결하는지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상황이 생겼을 때 서로를 서로 위로하고 서로에게 힘에 되는 행동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되고 서로 더 의지하면서 가정이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결혼을 한다면 결혼 후 로망이 서로에게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 후 이런 가정을 만들고 싶다든지 혹은 가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면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든지 자신의 가정에서의 미래를 이야기 함으로 써 서로 밝고 즐거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플 사이에 같이 휴가를 보내거나 주말을 함께 보내었어도 결혼 후 오랜 시간 같이 있다 보면 휴일에 쉬는 스타일이 다르다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일엔 어떤 식으로 보낼지 혹은 여행을 가게 된다면 어떤 곳으로 갈지를 미리 정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태어난다면 휴일에 함께 하고 싶거나 같이 가고 싶은 것들을 이야기 함으로 써 함께 보낼 휴일을 즐겁고 행복한 시간으로 꾸려 나갈 수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해야 할 것이 많고 결정해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매우 바쁘고 피곤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로 간의 대화를 통하여 미래의 가정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를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현 가능한 계획을 정해보고 미래의 가정을 상상하고 그려본다면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그리면서 서로 간의 돈독한 믿음을 바탕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결혼은 결승점이 아닌 시작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점에서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를 서로 이야기를 해보는 것이 결혼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순서입니다.